"3시간도 짧다"...'아바타3' 이유 있는 2025 최단기간 4백만 돌파
OSEN 연휘선 기자
발행 2025.12.30 08: 39

영화 '아바타: 불과 재'가 2025년 최단기간 400만 관객을 돌파한 가운데 실관람객들의 유형별 반응이 공개됐다.
30일 영화 '아바타: 불과 재'(감독 제임스 카메론, 수입/배급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측은 관람객들의 재미있는 유형별 반응을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1. ‘집중력 향상형’ - 사라진 집중력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영화!

가장 눈에 띄는 첫 번째 유형은 바로 ‘집중력 향상형’이다. 영화 '아바타: 불과 재'는 새롭게 등장한 ‘재의 부족’, ‘판도라 행성’의 자원을 탈취하고자 하는 인간들의 위협 등 다양한 요소로 휘몰아치는 전개를 선사한다. 특히 ‘설리’ 가족이 서로 갈등하고 위기를 마주하며 진정한 가족으로 나아가는 과정 속 펼쳐지는 다채로운 드라마와 액션은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압도적인 몰입감을 안긴다. 이러한 지점은 최근 숏폼을 주로 시청하며 집중력 저하를 느끼고 있던 관객들의 집중력을 다시 되찾았다는 반응들로 이어지고 있다. 관객들은 “요즘 집중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느꼈는데 이 영화 보면서 3시간 동안 한 번도 시계를 안 봤어요”(네이버 in***), “3시간… 이렇게 빨리 사라지는 거였나요…?”(CGV 행***), “그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긴 영화를 한 관에서 보는데 아무도 화장실을 안 가더라고요 ㅋㅋㅋㅋ 몰입감 대박입니다 화장실 가기도 아까운 영화”(CGV 시***), “3시간이 넘는 러닝타임이라 간식을 잔뜩 사가지고 들어갔는데… 간식 생각이 1도 나지 않을 정도로 눈을 뗄 수가 없는 영화였다”(네이버 sa***) 등 영화에 완벽하게 집중했던 생생한 후기들을 전하고 있다. 
#2. ‘판도라 과몰입형’ - 판도라는 정말 존재한다!
두 번째로는 영화 속 설정에 과몰입하는 유형의 반응을 찾아볼 수 있다. 이전에는 본 적 없던 ‘판도라 행성’의 신비로운 자연과 나비족, 그리고 이번 작품에서 처음으로 만나볼 수 있는 새로운 부족까지, 무려 30년 전부터 구상을 시작해 완성해 낸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디테일한 세계관은 관객들을 단단히 매료시켰다. '아바타: 불과 재'를 통해 한층 더 확장된 세계관을 만난 관객들은 “여행 다녀온 기분, 비싸게 봐도 돈 하나도 안 아까움”(CGV 잠***), “실존하는 판도라 행성 구경 다녀온 느낌. 나비족은 실제 존재함 ㅎㅎㅎ”(CGV 커***), “영화 티켓값으로 판도라행 비행기 티켓 구매한 기분=가성비 굿ㅋㅋㅋㅋ 스크린 한가득 끝내주는 판도라의 세상이 펼쳐지는 걸 직접 경험 가능함”(네이버 dm***) 등 마치 ‘판도라 행성’에 여행을 다녀온 것 같은 리뷰부터 “토루크 막토 따라서 전투 참가 하고 싶었습니다”(CGV 행***), “모든 장면에서 전율이 느껴집니다 #아바타 보고 나서 모든 사람이 적군으로 보임 물, 불, 숲 보면 아바타 생각남”(CGV 행***), “1부터 불과 재까지 연속으로 상영해 주면 안되나 걍 하루 종일 판도라에서 살고 싶음”(X dd***) 등 세계관에 과몰입하는 뜨거운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3. ‘시네마틱 도파민 충전형’ - 오직 '아바타: 불과 재' 만이 선사하는 황홀한 영화적 체험!
마지막 유형은 오직 '아바타: 불과 재' 만이 보여줄 수 있는 경이로운 영상미와 스케일에 극찬을 전하는 ‘시네마틱 도파민 충천형’이다. 무려 3,000명의 제작진이 4년 간 심혈을 기울여 탄생시킨 '아바타: 불과 재'는 보는 이들을 단숨에 환상적인 세계로 빠져들게 만드는 것은 물론, ‘극장의 존재 이유’를 상기시키며 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영화적 체험을 선사한다. 이를 직접 경험한 관객들은 “3d로 보면 그냥 내가 제이크 설리 가족이 되. 걍 내가 거기 있는 느낌”(인스타그램 or***), “이번꺼 스케일 대박이네요 시리즈 사상 최대 액션이라는 말이 과장이 아니에요 긴장감과 스릴 짱이고 영상 진짜 환상적이더라구요 진짜 간만에 영화다운 영화 본 듯”(네이버 so***), “미래를 보여준 영화입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훗날 가상 세계에서 삶을 산다면 이런 풍경을 직접 뛰어다닐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봤습니다. 영화적 재미보다 새로운 세상을 체험하게 해준 즐거운 작품!!”(CGV 평***) 등 벅참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리뷰를 보내오고 있다. 
N차 관람을 다짐하는 반응과 연말연시 반드시 극장에서 봐야 할 작품으로 열띤 입소문을 이어가고 있는 영화 '아바타: 불과 재'는 ‘제이크’와 ‘네이티리’의 첫째 아들 ‘네테이얌’의 죽음 이후 슬픔에 빠진 ‘설리’ 가족 앞에 ‘바랑’이 이끄는 재의 부족이 등장하며 불과 재로 뒤덮인 판도라에서 펼쳐지는 더욱 거대한 위기를 담은 이야기로 국내 1,362만 관객을 동원하며 전 세계적인 흥행을 거둔 '아바타'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현재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 monamie@osen.co.kr
[사진]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