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산다'가 예능 평판 1위를 차지했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삼시세끼 3위 미운우리새끼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3일부터 이 날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92,435,5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00,630,637개와 비교하면 8.14%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4년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삼시세끼, 미운우리새끼, 런닝맨, 1박 2일 , 라디오스타, 아는 형님, 최강야구, 나는 솔로, 전국노래자랑, 동상이몽, 가요무대, 복면가왕, 놀면 뭐하니, 불후의 명곡, 짠남자, 골 때리는 그녀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조선의 사랑꾼, 돌싱포맨, 개그콘서트, 놀라운 토요일, 열린 음악회, 대학가요제, 텐트 밖은 유럽, 백패커, TV 동물농장, 신랑수업, 뭉쳐야 찬다, 전지적 참견 시점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645,752 미디어지수 1,100,323 소통지수 1,295,154 커뮤니티지수 1,719,728 시청지수 741,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02,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563,158과 비교해보면 20.58% 상승했다.
2위, 삼시세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610,213 미디어지수 903,417 소통지수 1,684,047 커뮤니티지수 1,003,835 시청지수 864,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66,48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712,095와 비교해보면 34.30% 하락했다.
3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320 미디어지수 370,903 소통지수 857,982 커뮤니티지수 1,453,170 시청지수 1,767,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39,39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30,312와 비교해보면 24.37% 상승했다.
4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656 미디어지수 508,386 소통지수 1,708,586 커뮤니티지수 1,253,565 시청지수 432,4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1,68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380,502와 비교해보면 22.52% 상승했다.
5위, 1박 2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928 미디어지수 421,687 소통지수 851,343 커뮤니티지수 943,302 시청지수 1,037,9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1,23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91,765와 비교해보면 9.3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00,630,637개와 비교하면 8.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39.54% 하락, 브랜드이슈 31.72% 하락, 브랜드소통 5.85% 상승, 브랜드확산 10.76% 상승, 브랜드소비 2.56%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여행하다, 관찰하다, 캠핑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고준, 김대호, 전현무'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20%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이번 2024년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나혼자산다, 삼시세끼, 미운우리새끼, 런닝맨, 1박 2일 , 라디오스타, 아는 형님, 최강야구, 나는 솔로, 전국노래자랑, 동상이몽, 가요무대, 복면가왕, 놀면 뭐하니, 불후의 명곡, 짠남자, 골 때리는 그녀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조선의 사랑꾼, 돌싱포맨, 개그콘서트, 놀라운 토요일, 열린 음악회, 대학가요제, 텐트 밖은 유럽, 백패커, TV 동물농장, 신랑수업, 뭉쳐야 찬다, 전지적 참견 시점, 유퀴즈온더블럭, 살림하는 남자들, 4인용식탁, 슈퍼맨이 돌아왔다, 언니네 산지직송, 틈만나면, 푹 쉬면 다행이야, 한일톱텐쇼, 끝사랑, 이혼숙려캠프, 신상출시 편스토랑, 구해줘 홈즈, 벌거벗은 세계사, 무쇠소녀단, 싱크로유, 톡파원 25시, 트랄랄라 유랑단,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미스쓰리랑, 선 넘은 패밀리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MBC 공식 홈페이지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