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백기가 뭐야? 송강·이도현, 軍에서 훨훨 난다 [Oh!쎈 이슈]
OSEN 김채연 기자
발행 2024.08.13 20: 45

대한민국 남자 연예인들에게 군 입대는 하나의 터닝포인트이자 쉼터, 혹은 원치않는 공백기를 맞이해야 하는 시기였다. 보통 만 28세를 전후로 군입대를 앞둔 남자 연예인들은 미리 많은 작품을 찍어놓고 군백기를 최소화하기도, 아니면 긴 공백기를 가지면서 전역 이후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는 등 다양하게 군입대를 이용했다.
최근 대세는 군백기를 최소화하는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군백기를 알 수 없는 스타들이 늘어나고 있다.
먼저 배우 이도현은 군백기가 우스울 정도로 입대 후 대박이 났다. 지난해 8월 14일 공군 군악대에 입소한 이도현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스위트홈’ 시즌2, 시즌3를 모두 군대에서 공개했다. 입대 전까지 JTBC ‘나쁜 엄마’,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이재, 죽습니다’ 등에 출연했던 그는 ‘스위트홈’ 시리즈에 다시 출연해 존재감을 확실히 했다.

더불어 첫 스크린 데뷔작 ‘파묘’(감독 장재현)에서는 야구선수 출신 무당 봉길 역을 맡았다. ‘MZ무당’을 연상케하는 이도현의 파격적인 분장과 함께 ‘파묘’는 개봉 32일 만에 천만 관객을 돌파하며 2024년 첫 천만 영화가 됐다. 이도현도 SNS를 통해 흥행의 기쁨을 전했고, ‘제 60회 백상예술대상’에 군복을 입고 참석하며 영화 부문 남자 신인상을 직접 수상하는 기쁨도 누렸다.
여기에 tvN ‘백패커2’에도 깜짝 출연해 시청자들의 시선을 한 눈에 끌었다. 당시 ‘백패커2’ 츨연진은 이도현이 소속된 공군 군악의장대대에서 양식 요리를 선보였고, 이도현은 누구보다 맛있게 식사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 반가움을 샀다.
이도현 못지 않게 영화, 드라마에서 활약하는 인물이 있다. 바로 송강.
송강은 입대 전 넷플릭스 ‘스위트홈2’의 공개를 함께 했고, 그해 SBS 드라마 ‘마이데몬’을 통해 치명적인 악마 구원 역을 맡아 파격적인 비주얼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4월 입대 전에는 엠넷 오디션 예능 ‘I-LAND2 : FINAL COUNTDOWN(아이랜드2 : 파이널 카운트다운)’의 스토리텔러를 맡는다고 전해지기도 해 관심을 모았다.
송강의 입대 이후 ‘아이랜드2’가 공개되면서 팬들에 웃음을 안겼다. 아무리 공백기가 최소화되어도 팬들의 입장에서는 다소 쓸쓸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부분. 특히 이후 공개된 영화 ‘탈주’(감독 이종필)에서는 보위부 장교 현상(구교환 분)과 인연이 있어보이는 선우민 역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 많은 장면에 출연하지는 않았지만 신스틸러로서 관객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았다.
여기에 송강을 스타로 만들어준 넷플릭스 ‘스위트홈’의 마지막 이야기인 시즌3가 공개됐다. 연달아 공개된 작품에서 송강은 군백기가 무색할 정도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상황. 그가 전역 후 맡을 캐릭터에도 기대감을 안긴다.
군백기가 무색한 이들은 가요계에도 있다. 방탄소년단은 군 복무로 인해 완전체만 나오지 못할 뿐, 어디서든 빛나고 있다.
멤버 지민은 지난달 19일 솔로 2집 ‘MUSE’를 발매하면서 ‘나'를 둘러싼 영감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았다. 지민은 7개 수록곡 중 6곡의 작사, 작곡을 참여했다. 발매 이후 7월 29일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가 홈페이지에 올린 차트 예고 기사에서 ‘MUSE’는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8월 3일 자) 2위에 올랐다. 
지민의 신보는 음반 판매량 7만 4000장, SEA 유닛(스트리밍 횟수를 환산한 판매량) 1만 5000장, TEA 유닛(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환산한 판매량) 7000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로써 지민은 솔로 앨범 기준, 작년에 발매된 ‘FACE’에 이어 통산 두번째로 ‘빌보드 200’에 진입했다.
7월 12일 써클차트가 발표한 2024 상반기 글로벌 K-팝 차트(Global K-pop Chart)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그룹, 솔로곡을 포함해 무려 35곡을 차트에 올렸다. 이 외에도 멤버 뷔의 솔로곡 'Love Me Again' 뮤직비디오는 8월 3일 오전 1시경 유튜브 조회수 1억 회를 넘겼다. 지난 6월 정국의 ‘Seven (feat. Latto)’ 뮤직비디오가 4억 뷰를 돌파한 것 역시 군 복무 중 일이었다.
방탄소년단은 단순히 성적 뿐만 아니라 군 입대 후 화제성도 여전하다. 지난 8월 2일 멤버 RM이 강원도 화천군 ‘2024 화천토마토 축제’ 현장에서 색소폰을 부는 모습도 주목받았고, 뷔의 벌크업 소식 역시 매번 화제만발이다. 여기에 멤버 지민과 정국이 군 입대 전 떠났던 청춘과 낭만의 여행기가 디즈니+ ‘이게 맞아?!’로 공개된다. 공개된 예고편에서는 지민과 정국이 여름, 가을, 겨울에 걸쳐 떠난 여행의 다채로운 순간들이 펼쳐졌다. 여기에 각양각색의 풍경과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기는 두 사람의 모습까지 가득 담겨 있어 흥미를 자극한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진이 경기도 연천 5사단 신병교육대에서 국방의 의무를 마치고 12일 오전 전역했다.방탄소년단 진은 지난 2022년 12월 13일 육군 현역으로 입대해 멤버들 중 가장 먼저 군 복무를 시작했다. 이후 육군 제5보병사단 신병교육대 조교로 복무하며 군 생활을 이어온 진은 1년 6개월 간의 복무를 마치고 이날(12일) 만기 전역했다.방탄소년단 진이 전역해 멤버 RM, 뷔, 지민, 정국, 제이홉의 환영을 받으며 인사를 전하고 있다. 2024.06.12 / dreamer@osen.co.kr
이 가운데, 맏형 진은 6월 12일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제5보병사단에서 육군 병장 만기 전역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도 직접 진의 전역을 축하하기 위해 부대를 직접 방문했고, RM은 직접 색소폰을 들고 나와 ‘다이너마이트’를 연주하는 모습이 포착돼 웃음을 안기기도.
진은 잠깐의 휴식도 없이 전역 다음날인 13일 서울 송파구 일대에서 펼쳐진 오프라인 행사 ‘2024 FESTA’에 참석했다. ‘FESTA’는 매년 방탄소년단 데뷔일을 기념해 멤버들과 팬들이 즐기는 축제로, 진은 이번에 팬 천 명을 대상으로 허그회를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진은 지난 7월 14일 ‘2024 파리 올림픽’ 성화봉송 주자로 나서기도 했으며, 본격적으로 자체 웹예능을 시작하며 팬들에게 웃음을 선사했다.
진을 시작으로 오는 10월 17일 제이홉이 전역을 기다리고 있다. 이후 동반입대한 RM과 뷔는 오는 2025년 6월 10일, 지민과 정국은 2025년 6월 11일 전역한다. 지난해 9월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복무를 시작한 슈가는 오는 2025년 6월 21일 소집해제된다. 
/cykim@osen.co.kr
[사진] OSEN DB, 넷플릭스, 영화 스틸컷, 빅히트 뮤직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