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의 여왕' 김수현이 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3월 29일부터 2024년 4월 29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91,040,058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3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08,227,692개와 비교하면 8.25% 줄어들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4월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김수현, 차은우, 마동석, 변우석, 김지원, 이주빈, 박지환, 전소니, 박성훈, 김혜윤, 이제훈, 고윤정, 이도현, 이준, 송중기, 손석구, 이정현, 곽동연, 김남주, 김고은, 송건희, 공명, 김무열, 이병헌, 이보영, 이동휘, 주지훈, 김혜수, 이무생, 공유 순이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김수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6,711 미디어지수 3,563,239 소통지수 2,182,359 커뮤니티지수 2,333,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25,568로 분석됐다.
2위,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4,715 미디어지수 2,123,340 소통지수 2,029,132 커뮤니티지수 2,485,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62,794로 분석됐다.
3위, 마동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5,434 미디어지수 2,019,566 소통지수 1,931,123 커뮤니티지수 2,204,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0,487로 분석됐다.
4위, 변우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7,135 미디어지수 2,057,412 소통지수 1,370,984 커뮤니티지수 1,369,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95,187로 분석됐다.
5위, 김지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4,899 미디어지수 2,211,842 소통지수 1,336,568 커뮤니티지수 1,159,5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32,907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4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김수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08,227,692개와 비교하면 8.2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73% 하락, 브랜드이슈 9.86% 하락, 브랜드소통 6.56% 하락, 브랜드확산 2.8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눈물의 여왕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은 김수현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원더풀월드로 배우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은 차은우 브랜드는 2위, 범죄도시 4로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가는 마동석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특히 1위에 오른 김수현은 30대 중반 다시한 번 배우로서 전성기를 열었다는 평이다. '눈물의 여왕'은 '사랑의 불시착'을 제치고 tvN 드라마 시청률 역대 1위에 안착했다.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28일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 '눈물의 여왕'(극본 박지은/연출 장영우, 김희원) 마지막회는 전국 유료가구 기준 24.9%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수도권 가구 기준으로는 28.4%로, 자체 최고 수치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nyc@osen.co.kr
[사진] 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