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연애3’ 첫 방송과 함께 걸그룹 출신 출연자가 등장해 진정성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해당 출연자의 교제기간이 밝혀지면서 진정성 논란도 사뭇 가라앉고 있다.
지난 5일 공개된 티빙 오리지널 예능 ‘환승연애3’에서는 두번째 X 커플이 공개됐다. 두번째로 공개된 X 커플은 송다혜, 서동진으로 이들은 2010년 12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약 13년간 교제했다.
두 사람은 2010년 12월부터 2014년 7월, 2014년 8월부터 2018년 9월, 2018년 12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총 세차례에 걸쳐 연애했다. 13년간 이어진 교제기간 중 헤어진 기간은 단 4개월밖에 되지 않을정도로 긴 시간이었다.
‘환승연애 시즌1’에서 김보현, 선호민이 3년 5개월, ‘환승연애 시즌2’ 성해은, 정규민이 6년 4개월간 교제와 비교해도 ‘환승연애’ 시리즈 중 최장기간 교제에 해당한다.
두 사람은 교제 과정을 언급하며 헤어짐에 이르게 된 계기까지 밝혔다. 서동진은 “다혜와 같은 회사에서 연습을 했다. 그 안에서 연애를 하면 안 되는데 회사 안에서 걸려서 저를 불러서 '둘 중에 한 명이 나가야 하는데 누가 나갈래?'라고 하시더라"라며 "저한테 그 꿈이 너무 소중했는데, 그 친구의 꿈도 저한테 소중해서 내가 나가겠다고 했다. 근데 그 친구도 따로 불러서 얘기했는데 본인이 나가겠다고 해서 둘 다 내보내졌다. 그때가 처음으로 다혜를 위해 저를 포기한 순간이었다”고 밝혔다.
송다혜도 함께 소속사에서 나왔으나, 이후 잘맞는 회사를 만나 그룹 베스티로 데뷔하게 됐다고. 두 사람은 송다혜의 데뷔 이후에도 교제를 이어갔으나, 사람들의 시선으로 인해 떳떳하게 공개 연애를 할 수는 없었다고.
이어 서동진은 “제가 군대 전역 후 X가 회사를 나오면서 당장 스케줄이 있을 때 매니저가 없었다. 그래서 제가 공식적인 일이 있을 때 따라다니면서 짐도 들어주고, 매니저 역할을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서동진은 “둘 중 하나는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있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부모님 일을 돕기 시작했다”고 밝혔고, 서동진의 직업이 바뀌고 일이 힘든 상황에 서로의 감정이 예민해지는 상황이 이어져 결별까지 가게 됐다고.
그렇다면 송다혜와 서동진은 왜 ‘환승연애3’에 나오게 됐을가. 송다혜는 “(결별 당시) 오빠가 계속 나한테 물어봤잖아. 뭐때문에 나를 이렇게 잡냐고. 나도 나한테 그런 얘기를 하는거야. 내가 잡으려고 하는 게 뭔지. 오빠인 건지? 우리의 관계인건지? 과거인 건지? 미래인 건지? 그게 너무 헷갈리더라”
서동진은 “13년을 만나면서 한 번도 누구한테 ‘내 연애가 이렇다’, ‘내가 만나는 친구가 누구다’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 근데 그거에 대한 갈증이 있었나 보다. 누군가에게 계속 얘기를 못한다는 게, 설명할 수 없다는 게 계속 걸렸다”라고 출연을 결심한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송다혜는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그룹 베스티 멤버로 활동했으며, 2020년에는 솔로 앨범을 발매하면서 활동하기도 했다. 앞서 ‘환승연애3’ 출연자로 송다혜가 공개되면서 프로그램은 진정성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지난 시즌에 비해 걸그룹 출연자가 등장하면서 일부 누리꾼들은 “연예 활동을 위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 같다”,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송다혜가 서동진과 13년 열애를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두 사람의 ‘13년 서사’에 진정성이 생겼다. 이를 보던 유라, 이용진, 쌈디도 “13년 열애면 거의 가족이다”라고 감탄하며 출연을 결심한 두 사람에 박수를 보내기도.
본격적으로 시작된 '환승연애3'에서 조휘현, 이혜원에 이어 서동진, 송다혜까지 과거 서사가 밝혀지면서 더욱 몰입도가 높아지고 있다. 첫 화 공개와 동시에 티빙 오리지널 중 첫 주 유료가입기여자 수 역대 1위를 기록하며 과몰입 레이스의 스타트를 끊은 ‘환승연애3’는 공개 후 8일 만에 유료가입기여자수가 ‘환승연애2’ 대비 50% 증가하며 초반부터 이전 시즌의 아성을 뛰어넘는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환승연애’ 시리즈만의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며 시즌제 성공 방정식을 써 내려가고 있는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3’는 매주 금요일 오후 12시 티빙에서 독점 공개된다. /cykim@osen.co.kr
/cykim@osen.co.kr
[사진] 티빙 '환승연애3'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