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틴, 팬 7.8만명 몰렸다..日 ‘더 시티 프로젝트’ 역대급 기록
OSEN 지민경 기자
발행 2023.12.20 09: 46

 행사장을 줄이어 찾은 7만 8000여 명의 팬들에 58만 개 스탬프 발행, 배포된 포토카드만 16만장···. 
'대세 그룹' 세븐틴이 일본에서 진행한 '더 시티 '프로젝트가 역대급 기록을 남기며 18일 막을 내렸다.
지난 11월 18일부터 한달간 일본 도쿄, 사이타마,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등 5개 도시에서 진행된 이번 더 시티는 참가자 수부터 역대급이었다. 더 시티 이벤트를 방문하면 주는 ‘디지털 스탬프 랠리’에는 모두 7만 8000여 명이 참가했다. 지난해 열린 같은 행사(2만 8천 명) 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났다. 일평균 참가자도 2500여 명으로 지난해(1800여 명) 대비 약 40% 증가했다. 지난해 3개 도시(도쿄, 오사카, 나고야)에서 5개 도시로, 이벤트 장소도 46개에서 70개로 확대하면서 보고 즐길거리가 더 많아진 결과다.

팬들의 관심도를 반영하는 ‘디지털 스탬프’도 총 58만개가 발행됐다. 디지털 스탬프는 팬이 더 시티 이벤트 현장을 직접 방문했음을 인증하는 표식이다. 7만 8000여명의 참가자를 감안하면 인당 평균 7~8곳씩 도시 곳곳에 산재한 이벤트 공간을 찾아 나섰다는 의미다. 디지털 스탬프 3개마다 1장씩 교환해 주는 세븐틴의 포토카드도 단일 이벤트로는 역대 최대인 16만장이 배포됐다. 세븐틴 포토카드를 소유하려는 일본 팬들의 열기가 그만큼 뜨거웠다는 의미다. 
가장 많은 관람객이 모인 곳은 세븐틴 사진전이었다. 도쿄/사이타마, 나고야, 오사카, 후쿠오카 등 4곳에서 진행된 전시에 총 3만 1000여 명이 방문했다. 나고야 중심부에 위치한 선샤인 사카에 대관람차에는 1만 5000명이 몰렸고, 예약제로 운영한 인근 키친카(음료 트럭)에서는 1만 잔 이상의 음료가 판매됐다. 
세븐틴 더 시티 옥외광고물이 게시된 기간, 인근 지역 유동인구는 3억 2000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일본(1억 2000만명) 전체 인구의 2.6배가 넘는 인파가 더 시티를 즐겼다는 의미다. 실제 더 시티는 주요 도시의 대중교통과 랜드마크를 세븐틴으로 물들여 일본 현지에서도 화제가 됐다. 일본 스타플라이어와 협력해 세븐틴 이미지가 그려진 특별기를 띄운 것이 대표적이다. 하루 595만 명이 이용하는 도쿄 메트로와 나고야 중심부를 관통하는 메이테츠 세토선에 세븐틴 랩핑 특별 열차를 운행했다. 후쿠오카에서는 최대 번화가인 니시테츠 후쿠오카(텐진)역이 세븐틴으로 장식되고 도심에 세븐틴 랩핑 버스도 운영됐다. 
일본에서 가장 높은(123m) 대관람차 ‘오사카 휠’, 나고야 중심부의 ‘미라이타워’, 후쿠오카의 명소인 ‘캐널시티(Canal City)’에서도 각각 세븐틴 이미지 장식과 상징색 점등, 분수쇼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며 팬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했다.
더 시티는 지역 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었다. 현지 기업들은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모객효과를 톡톡히 봤다. 일본 굴지의 부동산 개발회사 ‘미쓰이 부동산’은 나고야의 히사야 오도리 파크 쇼핑몰, 사이타마 미쓰이 아울렛 파크, 오사카와 후쿠오카의 라라포트 쇼핑몰 등 일본 전역에 산재한 자사 쇼핑몰을 더 시티 이벤트 장소로 제공했다. 더 시티는 이 곳에서 2000엔 이상 상품을 구매하면 세븐틴의 포토 스티커를 증정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해 상권 활성화를 도왔다. 
‘나고야의 명물’ 돈카츠 체인 ‘야바톤’은 일본 내 8개 매장에서 세븐틴의 포토 스티커가 포함된 특별 세트 메뉴를 판매했다. 나고야 시내 야바톤 본점에는 세븐틴 멤버 호시와 우지, 디노가 직접 찾아 메뉴 주문과 포토스티커를 뽑는 모습을 SNS에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야바톤 관계자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왔지만 이렇게까지 큰 반향이 있었던 것은 세븐틴 더 시티와의 협업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하이브는 새로운 공연 사업 모델로서 더 시티의 효과를 계속 증명해나갈 예정이다. 일본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친 세븐틴 더 시티는 오는 12월 23일, 24일 태국 방콕으로 장소를 옮겨 내년 2월까지 지속된다.
하이브 재팬의 한현록 CEO는 “하이브가 보유한 강력한 아티스트 IP와 내재화 된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콘서트 플레이 파크’를 진화시켜 팬들에게 보다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더 시티가 지역 활성화에도 공헌하는 사업 모델이 되도록 지자체나 기업과 폭넓게 협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mk3244@osen.co.kr
[사진] 하이브 재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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