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플랫폼 벅스에서 2023년 음악 감상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우리가 사랑한 음악’을 공개했다.
NHN벅스는 2023 한 해 동안 벅스 전체 회원의 음원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수를 집계해 ▲가장 사랑한 곡, ▲가장 사랑한 앨범, ▲가장 사랑한 아티스트, ▲가장 사랑한 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2023, 우리가 사랑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2023년 벅스 회원들이 가장 사랑한 곡 100곡 중 1위는 뉴진스(NewJeans)의 ‘Ditto(디토)’가 차지했다. 이어 뉴진스의 ‘Hype Boy(하이프 보이)’, 아이브(IVE)의 ‘I AM(아이엠)’, 뉴진스의 ‘OMG(오엠지)’, 윤하의 ‘사건의 지평선’이 차례로 TOP5에 안착했다.
특히 뉴진스와 아이브는 가장 사랑한 상위 10곡 중 각각 4곡과 3곡을 차지,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높은 인기를 입증하며 남다른 저력을 과시했다.
가장 사랑한 앨범 부문에서는 뉴진스의 ‘NewJeans 1st EP ‘New Jeans’’가 1위를 기록했으며, 2위 아이브의 ‘I’ve IVE’, 3위 뉴진스의 ‘NewJeans 2nd EP ‘Get Up’’, 4위 에스파(aespa)의 ‘MY WORLD - The 3rd Mini Album’, 5위 르세라핌(LE SSERAFIM)의 ‘UNFORGIVEN’, 6위 블랙핑크(BLACKPINK)의 ‘BORN PINK’, 7위 르세라핌의 ‘ANTIFRAGILE’, 8위 (여자)아이들의 ‘I feel’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벅스 회원이 가장 사랑한 아티스트 중 ‘좋아 수 많은 아티스트’로 뉴진스가 등극하며 다시 한번 막강한 존재감을 발산했고, ‘한마디 수 많은 아티스트’에는 포르테나(Forténa)가 이름을 올렸다.
마지막으로 벅스 회원이 가장 사랑한 영상은 아이브의 ‘I AM’ 뮤직비디오이며, ‘After LIKE(애프터 라이크)’, ‘Kitsch(키치)’, ‘ELEVEN(일레븐)’이 각각 2위, 3위, 6위에 오르며 아이브 파워를 실감케했고, 4위는 (여자)아이들의 ‘퀸카(Queencard)’, 5위는 지수(JISOO)의 ‘꽃(FLOWER)’ 뮤직비디오가 차지했다.
NHN벅스는 2015년부터 매년 올해의 음악 감상 데이터를 제공하는 ‘우리가 사랑한 음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한 해의 청취 기록을 확인하며 음악 취향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벅스와 함께한 일 년 동안의 이야기를 담은 ‘2023, 우리가 사랑한 음악’은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mk3244@osen.co.kr
[사진] NHN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