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박은빈 2위 김유정 3위 채종협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1월 12일부터 2023년 12월 12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57,887,666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1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55,917,667개와 비교하면 3.52% 증가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3년 1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박은빈, 김유정, 채종협, 차은우, 송강, 배인혁, 정우성, 이세영, 변우석, 신혜선, 이유미, 지창욱, 박규영, 이영애, 최수종, 로운, 김효진, 유연석, 옹성우, 신현빈, 이성민, 차학연, 유선호, 김동준, 김해숙, 유이, 성훈, 정유민, 조이현, 주현영 순이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박은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751 미디어지수 639,253 소통지수 793,105 커뮤니티지수 998,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234로 분석됐다.
2위, 김유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802,831 미디어지수 735,392 소통지수 624,113 커뮤니티지수 638,2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0,584로 분석됐다.
3위, 채종협 브랜드는 참여지수 692,792 미디어지수 637,966 소통지수 516,882 커뮤니티지수 633,2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0,847로 분석됐다.
4위,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446 미디어지수 438,224 소통지수 775,542 커뮤니티지수 715,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8,827로 분석됐다.
5위, 송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884,297 미디어지수 461,775 소통지수 327,091 커뮤니티지수 590,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3,497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박은빈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박은빈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야무지다, 선하다, 자연스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무인도의 디바, 음원, 빙고'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50%로 분석됐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드라마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55,917,667개와 비교하면 3.5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60% 상승, 브랜드이슈 19.80% 상승, 브랜드소통 1.55% 하락, 브랜드확산 11.8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번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23년 11월 12일부터 2023년 12월 12일까지 박은빈, 김유정, 채종협, 차은우, 송강, 배인혁, 정우성, 이세영, 변우석, 신혜선, 이유미, 지창욱, 박규영, 이영애, 최수종, 로운, 김효진, 유연석, 옹성우, 신현빈, 이성민, 차학연, 유선호, 김동준, 김해숙, 유이, 성훈, 정유민, 조이현, 주현영, 이현우, 김해숙, 이상이, 이민영, 김소현, 지승현, 한지완, 이시우, 이원종, 하준, 이무생, 이정은, 조혜주, 조복래, 진지희, 손성윤, 강율, 김지현, 김주헌, 고주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