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유튜브에 출연하려면 저희가 수천만 원을 내야 돼요.”
영화의 개봉을 앞둔 관계자들의 말이다. 이 같은 사실을 처음 접했다면 다소 충격적으로 들릴 얘기다.
배우들이 드라마 공개 및 영화의 개봉을 앞두고 다수의 인기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방송 채널과 달리 이 플랫폼에 출연하기 위해서는 수천만 원부터 최대 1억 원이 요구된다.
연예인 겸 유튜버들은 자신의 높은 인지도와 뜨거운 인기를 기반으로 채널을 개설해 최근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수백만 구독자와 콘텐츠 조회수에 따른 수입, 홍보가 시급한 제작진 측이 건넨 ‘출연료’까지 이중으로 벌면서 일거양득하고 있는 셈이다.
신작의 개봉을 앞둔 한 관계자는 최근 OSEN에 “구독자가 300만을 앞둔 한 채널에 출연하기 위해서는 1억 원을 내야 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前 가수이자 現 예능인인 그가 운영하는 채널에 나가 신작에 관련된 얘기만 하기 위해서는, 해당 작품의 제작진 및 제공배급사가 출연료를 내고 나가야 한다는 의미다. 기존의 지상파 및 케이블 채널 예능에 출연해 연예인이 출연료를 받던 구조와 정반대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그쪽에서 무조건 1억 원을 받는 건 아니다. 흥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 금액보다 덜 낼 수는 있다”며 “채널 운영자와 절친한 배우라면 무료로 출연하는 경우도 있다”고 귀띔했다.
하지만 인기 가수 및 예능인들이 만든 유튜브 채널이라고 해서 특별할 건 없다. 매 회 연예인 몇 명을 초대해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마시며 신변잡기적 얘기를 나눌 뿐이다.
이미 레드오션이 된 유튜브 세상이지만 그럼에도 인기가 높은 이유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그리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구분해서다. 무엇보다 지상파 방송국처럼 규정이나 조건이 없으니 파격적인 멘트를 날리고 비속어를 남발해도 보는 이들이 웃어넘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만큼 휘발성이 크고 자극성이 높은 것이다. 마음을 툭 터넣고 얘기 할 수 있어 어떤 면에서는 통쾌할 터.
또 다른 영화 관계자도 인기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홍보하는 것과 관련해 OSEN에 “평균적으로 3천만 원에서 4천만 원 정도 지불해왔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액이 가장 높았을 때는 6천만 원~7천만 원 정도였다”며 “해당 채널의 상황이나 어느 배우들이 출연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영화계 관계자도 OSEN에 “채널마다 출연할 때 내야 하는 금액 차이가 크다”면서 “출연해서 대놓고 영화 홍보만 안 한다면 공짜로 출연하기도 했다. 작품마다, 배우마다, 매번 내야 할 금액대가 다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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