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X공유 '사돈지간'..연예계 반전 패밀리..최명길X권율 '이모조카' [Oh!쎈 이슈]
OSEN 최이정 기자
발행 2023.09.14 15: 00

 배우 강동원과 배우 공유가 연예계 대표 절친이자 '사돈지간'인 반전 패밀리로 새삼 화제다.
지난 13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강동원이 출연해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자 공유와의 남다른 관계가 다시 이슈의 중심에 선 것.
두 사람은 모두 부산 출신으로 두 사람의 할아버지가 서로 호형호제 하던 사이였고 이후 사돈지간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강동원은 공유와의 신인시절 이야기를 묻는 질문에 “서로 신인이어서 큰 능력이 없었던 지라 서로 도울 수 있는 형편은 아니었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당시 서로 격려하던 인연은 여전하지만 두 사람 모두 지금은 너무 바빠 가끔 연락하는 정도라고 밝혔던 바다.
또한 공유는 강동원 외에도 또 다른 반전 스타패밀리가 있다. 그는 바로 공효진. 두 사람은 같은 공씨 일가로 이들이 같이 있어도 결코 열애설이 나지 않았던 이유이기도 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공유가 79세손, 공효진이 81세손으로 서로 할아버지, 손녀 관계이다.
연예계 반전 패밀리는 또 있다.
가수 육중완과 가수 비투비 멤버 육성재와 먼 친척 관계다.
평소 육성재가 육중완을 “아저씨”라고 부른다고. 직접 먼 친척관계라고 밝힌 두 사람은 함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훈훈한 형제 케미를 보여주기도 했다.
배우 이장우와 그룹 플라이 투 더 스카이 환희의 관계는 유명하다. 이장우가 환희의 사촌 동생인 것. 이장우가 초등학교 6학년 때, 환희가 연예계에 데뷔해 스타를 꿈꿨다고. 
환희 때문에 연예계 데뷔를 했다고 밝힌 이장우는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저희 집안 자체가 형이 스타가 되면서 가족들 분위기가 좋아졌다. 저도 뭔가 가족들에게 힘을 주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더라. 형에게 도움 받는 건 형 얼굴에 먹칠하는거라 부담 주기 싫었다"라고 속내를 전하기도 했다.
배우 최명길과 배우 권율도 많은 이들이 놀라워한 관계다. 권율이 최명길의 조카.
권율은 데뷔 후 8년여간 자신의 이모가 최명길이라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최명길은 "배우로서의 자세에 대해 많이 얘기를 한다. 알아서 잘하니까 얘기는 잘 안 한다"고 방송을 통해 조카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유머감각이 남다른 권율 역시 드라마 제작발표회에서 “이모가 마주치면 예의범절을 이야기 하신다. 촬영장에서의 자세,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모두에게 진심으로 대하라고 말씀 하신다. 너무 자주 말씀하셔서 이모가 오면 문을 잠가놓는다”라고 농담을 하기도. 그러면서도 "이모의 말씀은 연기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가르침 같다"라고 고마운 마음을 드러냈다.
배우 박원숙과 배우 박소담은 육촌지간이다. 박원숙의 사촌오빠의 손녀가 박소담.
두 사람은 2020년 관련 보도가 나기 전까지 이를 굳이 알리지 않았고 주위 동료들도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두 사람은  2015년 영화 '사도'에 함께 출연하기도 했다.
박소담은 박원숙에 대해 "오디션에 많이 떨어져도 용기를 많이 주셔서 제가 도전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배우 박성웅과 배우 김의성 역시 친척이다. 악역으로 굵직한 인상을 남긴 존재감 넘치는 두 사람은 어딘가모르게 닮았다. 두 사람의 관계는 6촌 형제. 함께 호흡을 맞춘 영화만 세 편 이상이라고.
박성웅은 과거 인터뷰에서 "의성 형과는 어머니 쪽 육촌 쯤 되는 친척"이라고 직접 밝히며 "형이 출연한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보며 '저 사람이 네 육촌 형이다'라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저는 알고 있었는데, 형은 (그 사실을) 모르다가 나중에 알고 너무 좋아하시더라"고 말했다.
/nyc@osen.co.kr
[사진] 방송 캡처, 최명길 인스타그램,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