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나래 울린 기안84X전현무 우정 통했다, '나혼산' 예능 평판 또 1위 [공식]
OSEN 연휘선 기자
발행 2025.10.05 12: 16

코미디언 박나래의 돌아가선 조부모집까지 함께 찾아간 방송인 전현무, 웹툰작가 출신 기안84의 우정이 '나 혼자 산다'를 예능 브랜드평판 1위에 올렸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 혼자 산다', 2위 '놀면 뭐하니?', 3위 '런닝맨'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5일부터 이날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01,423,825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10,786,006개와 비교하면 8.4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놀면 뭐하니, 런닝맨, 유퀴즈온더블럭, 사랑의 콜센타 세븐스타즈 , 라디오스타, 아는 형님, 미운우리새끼, 1박 2일, 섬총각 영웅, 우리들의 발라드, 불후의 명곡, 2025 한일가왕전 , 마이턴, 전국노래자랑, 복면가왕, 가요무대, 동상이몽, 이혼숙려캠프, 살림하는 남자들, 슈퍼맨이 돌아왔다, 트롯 올스타전 금요일밤에, 나는 솔로, TV 동물농장, 놀라운 토요일, 신상출시 편스토랑, 조선의 사랑꾼, 전지적 참견 시점, 신인감독 김연경, 신랑수업 순으로 분석됐다. ​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는 참여지수 920,317 미디어지수 1,054,390 소통지수 1,667,306 커뮤니티지수 1,682,581 시청지수 741,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6,00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371,660과 비교해보면 17.71% 하락했다.
2위 '놀면 뭐하니?'는 참여지수 747,187 미디어지수 872,212 소통지수 815,019 커뮤니티지수 2,230,673 시청지수 778,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3,56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704,146과 비교해보면 15.72% 상승했다.​
3위 '런닝맨'은 참여지수 326,393 미디어지수 621,963 소통지수 2,563,101 커뮤니티지수 1,236,715 시청지수 531,3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9,51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381,338과 비교해보면 37.01% 하락했다.
4위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참여지수 179,547 미디어지수 317,636 소통지수 1,217,966 커뮤니티지수 2,177,059 시청지수 308,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1,1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39,003과 비교해보면 1.50% 상승했다.
5위 '사랑의 콜센타 세븐스타즈'는 참여지수 167,179 미디어지수 493,192 소통지수 1,246,386 커뮤니티지수 1,469,923 시청지수 518,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5,66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56,291과 비교해보면 8.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나 혼자 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10,786,006개와 비교하면 8.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8.60% 하락, 브랜드이슈 17.38% 하락, 브랜드소통 2.81% 하락, 브랜드확산 12.33% 하락, 브랜드소비 2.35%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함께하다,좋아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전현무, 기안84, 박나래'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37%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번 2025년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나혼자산다, 놀면 뭐하니, 런닝맨, 유퀴즈온더블럭, 사랑의 콜센타 세븐스타즈 , 라디오스타, 아는 형님, 미운우리새끼, 1박 2일, 섬총각 영웅, 우리들의 발라드, 불후의 명곡, 2025 한일가왕전 , 마이턴, 전국노래자랑, 복면가왕, 가요무대, 동상이몽, 이혼숙려캠프, 살림하는 남자들, 슈퍼맨이 돌아왔다, 트롯 올스타전 금요일밤에, 나는 솔로, TV 동물농장, 놀라운 토요일, 신상출시 편스토랑, 조선의 사랑꾼, 전지적 참견 시점, 신인감독 김연경, 신랑수업, 열린 음악회, 골 때리는 그녀들, 냉장고를 부탁해, 개그콘서트, 긴머리 휘날리며, 더트롯쇼,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돌싱포맨, 틈만 나면, 금쪽같은 내 새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구해줘 홈즈, 탐정들의 영업비밀,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더 시즌즈, 뭉쳐야 찬다, 진짜 괜찮은 사람, 1호가 될 순 없어, 푹 쉬면 다행이야,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MBC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