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산다'가 예능 평판 1위를 기록했다.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조사에서 1위 '나 혼자 산다', 2위 '런닝맨', 3위 '미운 우리 새끼'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8일부터 이날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82,530,5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82,149,119개와 비교하면 0.4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아는 형님, 놀면 뭐하니, 1박 2일,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전국노래자랑, 복면가왕, 나는 솔로, 조선의 사랑꾼, 개그콘서트, 전지적 참견 시점,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동상이몽, 놀라운 토요일, 신랑수업, TV 동물농장, 유퀴즈온더블럭, 살림하는 남자들, 슈퍼맨이 돌아왔다, 한일톱텐쇼, 골 때리는 그녀들, 냉장고를 부탁해, 아빠하고 나하고, 뭉쳐야 찬다, 가요무대, 이혼숙려캠프, 돌싱포맨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8,255 미디어지수 803,489 소통지수 1,521,313 커뮤니티지수 1,399,839 시청지수 617,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50,73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739,476과 비교해보면 5.03% 하락했다.
2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925 미디어지수 916,028 소통지수 1,358,603 커뮤니티지수 1,277,447 시청지수 469,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6,56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273,187과 비교해보면 7.33% 상승했다.
3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473 미디어지수 628,559 소통지수 869,625 커뮤니티지수 1,212,231 시청지수 1,309,8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53,70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99,338과 비교해보면 11.96% 상승했다.
4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269 미디어지수 451,079 소통지수 1,022,207 커뮤니티지수 1,318,744 시청지수 370,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3,00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230,997과 비교해보면 4.70% 상승했다.
5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540 미디어지수 399,393 소통지수 633,317 커뮤니티지수 1,463,395 시청지수 395,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06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01,565와 비교해보면 17.4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82,149,119개와 비교하면 0.4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0.74% 하락, 브랜드이슈 2.43% 상승, 브랜드소통 5.29% 하락, 브랜드확산 9.92% 상승, 브랜드소비 3.86%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5년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진솔하다, 꾸밈없다, 봉사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 기안84, 육성재, NCT 도영'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97%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번 2025년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나혼자산다,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아는 형님, 놀면 뭐하니, 1박 2일,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전국노래자랑, 복면가왕, 나는 솔로, 조선의 사랑꾼, 개그콘서트, 전지적 참견 시점,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동상이몽, 놀라운 토요일, 신랑수업, TV 동물농장, 유퀴즈온더블럭, 살림하는 남자들, 슈퍼맨이 돌아왔다, 한일톱텐쇼, 골 때리는 그녀들, 냉장고를 부탁해, 아빠하고 나하고, 뭉쳐야 찬다, 가요무대, 이혼숙려캠프, 돌싱포맨, 열린 음악회, 사랑의 콜센타 세븐스타즈 , 신상출시 편스토랑, 벌거벗은 세계사, 언니네 산지직송2, 슈팅스타, 구해줘 홈즈,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푹 쉬면 다행이야, 옥탑방의 문제아들, 톡파원 25시, 지구마불 세계여행3, 오은영 리포트, 금쪽같은 내 새끼, 금쪽같은 내 새끼, 언니네 산지직송2, 탐정들의 영업비밀, 가는정 오는정 이민정, 뿅뿅 지구오락실3, 4인용식탁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MBC,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