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제훈이 ‘소주전쟁’의 배경이 되는 IMF 때를 떠올렸다.
이제훈은 2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영화 ‘소주전쟁’(제공배급 (주)쇼박스, 제작 더 램프(주)) 인터뷰를 진행했다.
‘소주전쟁’은 1997년 IMF 외환위기, 소주 회사가 곧 인생인 재무이사 종록(유해진)과 오로지 수익만 추구하는 글로벌 투자사 직원 인범(이제훈)이 대한민국 국민 소주의 운명을 걸고 맞서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제훈은 극 중 글로벌 투자사의 유능한 직원 최인범을 맡았다. 회사를 향한 종록의 헌신적인 태도는 물론, 퇴근 후 소주 한 잔을 함께 마시는 회식 자리도 이해하지 못하다가 종록과 지내면서 변화를 맞는다.

기업에 대해 다룬 ‘협상의 기술’에 이어 ‘소주전쟁’으로 관객들과 만나게 된 이제훈. 그는 “이런 류의 영화나 드라마가 국내에서는 희소하다고 생각한다. 헐리우드 작품에서는 금융 범죄에 대해서 많이 나왔는데 나는 그걸 좋아하고 섭렵했다. 우리 나라에도 이런 작품이 나왔으면 했는데 ‘소주전쟁’ 시나리오 만나서 매우 기뻤다”고 말했다.
특히 ‘소주전쟁’은 IMF 시기를 배경으로 하기에 이제훈의 어린 시절을 관통하고 있다. 이제훈은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고, IMF 때 실제 겪었었던 힘든 시절이 있었는데 실제 이야기를 모티브로 영화화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제훈은 “IMF 때가 중학교 때부터 20대 초년 시절로 기억하는데 집에서 장사나 자영업을 했었다. 쌀집하고 음식점 장사를 했는데 IMF 시절 이후에 아버지께서 일용직 노동으로 일을 하러 가시는 모습을 보면서 힘든 상황이구나라는 걸 느꼈다. 장사가 잘 되지 않는다는 직접적인 경험을 했던 세대이고 학창시절이어서 그런지 이 이야기가 더 현실감 있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과는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다. IMF 이후 대한민국의 금융 시장은 외국 자본이 유입되면서 개방이 되고 기업 지배구조도 변화되면서 금융 시스템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감독도 강화되면서 자본 이동이 자율화가 됐다. 제도적이거나 구조적으로 상당히 큰 변화를 겪으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충격을 받았지만 장기적으로 시장의 투명성과 효율성에서 강화됐다고 생각한다. 그 근간에는 국민들의 위기 의식과 피땀노력이 섞인 헌신이 있었기 떄문이라고 생각한다. 생각을 해보면 이 영화를 통해 보여주고 싶은 게 위기를 겪은 후 지금이 있는데 도덕적 해이가 팽배해졌다는 게 더 많이 생각한다. 소주라는 매개체를 통해 종목과 인범의 이야기를 펼치는데 우리는 과연 지금의 사회에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삶과 일을 투영하면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지 이야기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두 작품을 연달아 기업과 돈에 대한 작품을 하다보니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 이제훈은 “배우로서의 삶을 연속해서 살아가는 과정에 있어서 저는 항상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심이 컸다. 세상을 이루는 존재들은 인간이고, 다수가 모여서 관계들을 맺고 하는지에 대한 것들이 매우 궁금하기 때문에 그래서 계속 뉴스 등을 통해 들여다 보고 있다. 요즘 사람들은 뭐에 관심이 있을까, 현재 내 시점에서 어떻게 살아가는 게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하고 안전하게 갈 수 있을까 한다. 회사를 운영하고 있어서 그런지 더 관심을 갖게 된다. 그런 관심이 작품 선택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소주전쟁’을 만나서 제가 생각하는 현재 시점의 부분의 고민과 가치관에 있어서 부합해서 반가웠고, 그 이후 ‘협상의 기술’을 만나서 더 반갑고 이런 세계에 대한 이야기들이 현실적으로 다들 느끼면서 살고 있는데 드라마를 통해 보여준다라는 게 더 기쁜 마음으로 작품에 임했다. 이런 생각으로 다음 작품에 선택에 있어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더 관심을 가지고 가지 않을까 싶다. 비단 저 뿐만 아니라 인생 살아가는 경제 사회 활동하는 분들에게는 지속적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래는 불확실하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많은 분들이 대선이든 뉴스든 경제 상황과 세계적인 상황이 맞물려서 국내 정세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에 생각이 확장되면서 관심을 갖게 되지 않을까 싶다. 궁금하기도 하다. ‘소주전쟁’이 미래에 다른 분들에게 꺼내볼 수 있는 작품이 됐을 때 어떻게 기억될지 궁금하다”고 전했다.
<인터뷰③으로 이어집니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