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28조 175억원... 영업익은 3조 86억원(12.2.%↓)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25.04.25 14: 15

기아가 지난 1분기 동안, 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2.2% 떨어졌다. 
기아㈜는 25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5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는데, 전년 대비 1.6% 늘어난 77만 2,648대를 판매했다(도매 기준).
경영실적은 ▲매출액 28조 175억원(6.9%↑) ▲영업이익 3조 86억원(12.2.%↓) ▲경상이익 3조 2,434억원(14.3%↓)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 3,926억원(14.8%↓)을 기록했다. (IFRS 연결기준)

기아는 1분기 실적과 관련해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종에 대한 고객 선호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관세 적용을 앞둔 미국 시장의 선구매 수요 및 인도와 신흥시장의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글로벌 판매가 상승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가격 상승, 원자재가 하락으로 인한 재료비 절감, 원화 약세에 기반한 긍정적 환율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분기 매우 낮았던 해외 주요 시장의 인센티브 기저 영향 및 지난해 북미시장의 EV9 본격 판매에 따른 판매믹스 기저 영향 등이 이를 상쇄하며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은 다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025년 1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4% 감소한 13만 4,564대, 해외에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63만 8,08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77만 2,648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국내 판매는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고수익 RV 차종과 전기차 볼륨 모델인 EV3 등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K3와 모하비 단산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의 견조한 수요가 이어진 가운데 인도 권역에서 시로스의 성공적 런칭, 아중동 및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상승을 견인했으며 유럽 권역의 경우 EV3의 인기와 차량 공급제약 해소에도 불구하고 2분기 출시할 스포티지 PE 대기 수요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했다.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한 2025년 1분기 매출액은 친환경차와 RV 차량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6.9% 증가한 28조 17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인센티브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2.1%포인트 상승한 78.3%를 기록했으며 판매관리비율은 전년 대비 0.3%포인트 상승한 11.0%를 기록해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고수익 RV 차종 중심의 판매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분기 매우 낮았던 인센티브의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2% 감소한 3조 8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0.7%로 1분기 기준 글로벌 주요 OEM의 예상 영업이익률 평균치인 5% 대비 약 2배 이상 수준이다. 
비록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감소하긴 했지만 기아는 2022년 4분기부터 10개 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2조원 이상,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는 등 고수익 체제를 지속했다.
기아의 1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 수요 확대 양상에 따른 판매 증가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7만 4천대를 기록했다. (소매 기준, 백 단위 반올림)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1.5%포인트 상승한 23.1%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10만 4000대(전년 대비 10.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만 4000대(26.3%↓), 전기차 5만 6000대(27.0%↑)이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42.7%(전년 동기 41.3%), 서유럽 43.9%(전년 동기 40.9%), 미국 18.4%(전년 동기 15.7%)를 기록했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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