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전쟁' 첫 호흡 유해진x이제훈, 국민소주 등에 업고 흥할까? [종합]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25.04.24 12: 06

'연기 장인' 유해진, 이제훈이 처음 뭉친 '소주전쟁'이 관객들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24일 오전 서울 메가박스 코엑스에서는 영화 '소주전쟁'의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주연 배우 유해진, 이제훈, 손현주, 최영준 등이 참석했다. 
'소주전쟁'(제공배급 (주)쇼박스, 제작 더 램프(주))은 1997년 IMF 외환위기, 소주 회사가 곧 인생인 재무이사 종록(유해진 분)과 오로지 수익만 추구하는 글로벌 투자사 직원 인범(이제훈 분)이 대한민국 국민 소주의 운명을 걸고 맞서는 이야기를 그린다.

영화 '소주전쟁' 제작보고회가 24일 서울 강님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렸다.

유해진은 극 중 국보소주의 부도를 막기 위해 살신성인하는 재무이사 표종록으로 분해 열연했다. 누구보다 애사심 깊은 재무이사인 동시에 소탈한 면모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투자사 직원 인범을 만나면서 큰 위기를 겪는다.
유해진은 "술을 소재로 다룬 영화라서 시나리오도 술술 읽혔다"며 "이제훈과 브로맨스 내용이 있는데, 극이 진행되면서 우정이 생기는 브로맨스가 있다. 완성된 결과물에도 그런 게 잘 비춰졌을 지 궁금하다. 워낙 이제훈이 연기를 잘해줬다"고 칭찬했다.
영화에서 음주 연기를 펼친 유해진은 "전개상 소주 신상품이 나오는데 콘셉트가 '부드럽고 후레쉬하게'라면서 맛을 강조한다. 그렇게 마시려고 연기했다"며 "난 원래 소주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맛나게 먹는 게 어렵지 않았다. 우리 영화를 보면서 '소주 한 잔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제훈 역시 음주연기를 선보였는데 "내가 술을 잘 하지 못해서 소주는 쓰고 힘든 그런 이미지가 있는데 이번 작품을 통해서 소주를 '짠짠~'하는 기분으로 마시니까 달게 느껴지는 기분이 들었다"며 "점점 그게 적응되면서 소주를 계속 찾게 됐다. '저 소주 진짜 마셔보고 싶다'는 기분이 관객 분들에게 전달 된다면 그것만큼 기쁜 순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화 '소주전쟁' 제작보고회가 24일 서울 강님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제훈은 글로벌 투자사의 유능한 직원 최인범을 맡았다. 회사를 향한 종록의 헌신적인 태도는 물론, 퇴근 후 소주 한 잔을 함께 마시는 회식 자리도 이해하지 못하다가 종록과 지내면서 변화를 맞는다.
이제훈은 "유해진 선배님이 이 작품을 하신다고 해서 '이런 기회가 쉽지 않다'고 느꼈다. 그리고 모든 배우분들이 전부 캐릭터와 찰떡 같이 어울리더라. 연기 앙상블을 비롯해 환상적으로 할 수 있겠다 생각했다"며 작품을 선택한 이유를 공개했다.
유해진은 "이제훈을 옆에서 보면 코가 정말 잘생겼다. 어쩜 이렇게 높은지 모르겠다"며 외모를 칭찬했고, 최영준은 "어린 베테랑이다. 작품 전체를 볼 줄 안다"며 극찬했다. 이에 이제훈은 "부끄럽다"며 몸 둘 바를 몰랐다.
최근 종영된 드라마 '협상의 기술'과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 이제훈은 "영화를 보시면 드라마 캐릭터와 전혀 다르다는 걸 인지하실 수 있을 거다. 드라마는 협상 전문가로 스페셜 리스트로 역량이 높은 인물인데, '소주전쟁'은 자신의 욕망과 야욕을 뿜어내는 부분에 있어서 치기어린 부분도 있다. 완성해 가려는 목표치가 있어서 감정 같은 것들이 드러난다. '이 친구는 사람 냄새나는 부분이 있구나'라고 캐릭터 차이에서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다. 작품 자체의 온도도 맥락적으로 보면 비슷할 수 있지만, 전혀 다른 점이 있어서 그 점을 즐겨주시면 좋겠다"고 답했다.
영화 '소주전쟁' 제작보고회가 24일 서울 강님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렸다.
영화 '소주전쟁' 제작보고회가 24일 서울 강님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렸다.
손현주는 국보그룹을 물려받은 재벌 2세 석진우를, 최영준은 국보그룹의 위기관리를 맡은 변호사 구영모를 각각 연기했다.
이날 최영준은 자신의 캐릭터를 소개했고, 이때 손현주는 "(최영준 씨가) 작년에 결혼해서 지금 신혼이다"라고 알렸다.
앞서 최영준은 지난해 10월 20일 서울 모처에서 오래 교제한 비연예인 신부와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 최영준의 소속사 에이스팩토리는 "최영준 배우가 10월 20일 오랜 연인과 결호식을 올린다. 예식은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최영준 배우의 결혼 소식에 따뜻한 축하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다"며 공식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손현준은 "작년에 결혼해서 지금 신혼이다", 이제훈은 "아직 신혼여행을 못 갔다고 하는데, 조만간 가신다고 했다", 유해진은 "신혼여행을 구라파 그쪽으로 간다고 했다"며 유럽 신혼여행을 언급해 웃음을 자아냈다. 최영준은 동료들의 허니문 스포에 민망한 듯 크게 웃었다.
유해진은 선배 손현주에 대해 "내가 정말 존경하는 몇 안되는 선배님이다. 매체 연기를 보면서 어떻게 저런 연기를 할까 싶었다"며 "이제는 요령을 부리면서 하라고 했다. '형님 나이가 몇인데..'라고 생각했다. 근데 내가 듣기로는 요령을 안부리다가 촬영하면서 사고도 많이 난 걸로 한다. 그 정도로 몸을 사리지 않는다. 근데 그 덕분에 내가 예전에 연기를 봤을 때 '좋아하는 연기였구나' 이런 생각을 많이 했다"며 존경심을 드러냈다.
영화 '소주전쟁' 제작보고회가 24일 서울 강님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날 제작보고회에는 이례적으로 최윤진 감독이 불참했는데, 현재 제작사 더램프와 감독은 내부 갈등을 겪고 있다. 당초 '모럴해저드'라는 제목으로 촬영이 마무리됐고, 1차 편집본까지 나왔으나 후반 작업을 진행하던 2023년 시나리오 저작권 분쟁에 휩싸이며 구설수가 불거졌다. 최윤진 감독은 지난해 9월 제작사로부터 감독을 해고한다는 내용증명을 받았고, 이후 법원에 감독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제작사 측은 감독 해고 이유에 대해 "감독이 단독 각본이라 속였고, 나중에 원안자가 따로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서로의 신뢰가 무너졌고, 1차 편집본 역시 형편없어서 더 이상 맡길 수 없다"며 각본 탈취를 주장하고 있다. 
양측이 법적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어 작품에 피해가 갈까 봐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조만간 법원의 가처분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날 제작보고회에는 이례적으로 감독이 불참했는데, 현재 제작사 더램프와 감독은 내부 갈등을 겪고 있다. 당초 '모럴해저드'라는 제목으로 촬영이 마무리됐고, 1차 편집본까지 나왔으나 후반 작업을 진행하던 2023년 시나리오 저작권 분쟁에 휩싸이며 구설수가 불거졌다. 최윤진 감독은 지난해 9월 제작사로부터 감독을 해고한다는 내용증명을 받았고, 이후 법원에 감독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제작사 측은 감독 해고 이유에 대해 "감독이 단독 각본이라 속였고, 나중에 원안자가 따로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서로의 신뢰가 무너졌고, 1차 편집본 역시 형편없어서 더 이상 맡길 수 없다"며 주장하고 있다. 제작사와 쇼박스 쯕은 최윤진을 '현장 연출'로 크레딧에 올렸고, 최윤진 측은 그런 용어는 없다며 반발하는 중이다.
양측이 법적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어 작품에 피해가 갈까 봐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조만간 법원의 가처분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제작보고회 현장에서는 감독 불참에 대해 배우들에게 묻는 질문이 나왔고, MC 박경림은 "오늘 불가피하게 배우분들만 모신 자리가 됐다"며 "영화 관련 법적인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현재 시점에선 제작진과 배우 측에서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 추후 법적 판단이 내려지면 별도 입장을 내거나 그에 관한 사안을 말씀드리는 자리를 마련한다고 한다. 양해부탁드린다"며 대신 입장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유해진은 "본의 아니게 연달아서 극장에서 영화가 개봉하는데, 소주전쟁 역시 많은 사랑을 부탁드린다", 이제훈은 "재밌고 흥미로운 요소과 많아서 관객들한테 어떻게 전달될지 궁금하다. 극장에 와서 보신다면 재밌는 영화와 배우들의 케미가 어마무시하게 펼쳐지는 스크린의 향연을 보실 수 있을 것", 손현주는 "소주전쟁이 아주 치열한 영화다. 여기 있는 배우들 뿐만 아니라 그 분들이 갖고 있는 긴장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영화다. 공개가 되면 많이 사랑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소주전쟁'은 오는 6월 3일 개봉한다.
/ hsjssu@osen.co.kr
[사진] 조은정 기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