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성 아닌 중립' 찾은 팬 위해 프런트 전체 이동한 전북 [오!쎈현장]
OSEN 우충원 기자
발행 2025.03.07 06: 10

전주월드컵경기장이 아닌 중립 경기장에서 열렸지만 전북팬들의 응원이 이어졌다. 
전북 현대는 6일 용인 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2025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2 8강 1차전에서 시드니 FC(호주)에 0-2로 졌다.
이날 전북은 전주월드컵경기장이 아닌 용인에서 경기를 펼쳤다. AFC가 전주월드컵경기장 잔디 상태를 문제삼아 중립 경기장인 용인에서 치르게 했다. 전주에서 180km나 떨어진 곳으로 이동했다. 

'전주성 아닌 중립' 찾은 팬 위해 프런트 전체 이동한 전북 [오!쎈현장]

특히 1만 명이 넘는 홈 팬들의 압도적인 응원을 받지 못하는 것은 큰 문제였다. 또 갑작스러운 경기장 변경으로 인해 전북 구단은 프런트 전체가 움직여 중립경기를 펼쳤다. 
전북은 일부 스태프들을 먼저 용인으로 파견해 경기장 상황을 파악했다. AFC 규정에 맞도록 구장을 다시 꾸며야 했다. 또 경기 전 날에는 일부 인원을 제외하고는 이도현 단장 이하 프런트 대부분이 용인으로 이동했다. 
특히 경기 전 날 용인 미르스타디움은 눈이 내린 상태였다. 쌀쌀한 날씨에 눈까지 내려 전북 프런트들은 눈 부터 치웠다. 상황실 및 미디어 룸 그리고 관중들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인원도 새롭게 구성했다. 
전북 프런트가 경기 준비와 함께 신경 쓴 것은 전북팬들의 용인 방문이었다. 우선 미르스타디움의 주차 공간이 부족해 전주, 익산, 군산시에서 용인을 왕복하는 'ACL Two 응원 버스'를 준비했다. 6대의 버스가 전북 지역 팬들을 용인으로 모셔왔다. 
'전주성 아닌 중립' 찾은 팬 위해 프런트 전체 이동한 전북 [오!쎈현장]
또 선수들에게 응원을 보낼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의 팬들에게 경기장 방문을 독려했다. 특히 그동안 준비한 CRM 마케팅을 적극 이용했다. 
전북은 지난 2022년 구단 홈페이지와 앱의 리뉴얼을 통해 통합 플랫폼을 구축했다. 그 후 포인트 제도를 통한 티켓과 MD 구매 연동, 스마트 티켓 등의 이용을 권장하며 디지털화 시행과 함께 최대한 많은 팬 데이터를 수집했다. 
축적된 데이터와 앱을 통한 예매자들의 지역 구성을 파악했다. 온라인 예매자 중 수도권 비율이 65%를 넘었고 경기날까지 적극적으로 어필했다. 평소 전주성 만큼 압도적인 팬들이 경기장을 찾은 것은 아니었지만 CRM 마케팅을 적극 시도했다. 
'전주성 아닌 중립' 찾은 팬 위해 프런트 전체 이동한 전북 [오!쎈현장]
전북 최용원 매니저는 "갑작스럽게 경기장이 변경되면서 팬들께서 많이 불편 하셨을 것이다. 하지만 평일 추운 날씨에 경기장 찾아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면서 "CRM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팬들께서 경기장을 편하고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 10bird@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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