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9에 대적할 현대자동차의 대형 전기 SUV가 3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 판매 가격은 6,715만원부터 시작하는데, 구매 보조금을 감안하면 실 구매가는 6000만 원 초중반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오닉 9’의 경쟁력은 두 가지 수치로 두드러진다. 3130mm의 휠베이스와 최대 532km에 이르는 주행 가능거리다. 당장 기아 EV9과 비교해도 우월하다. EV9은 휠베이스가 3100mm이고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501km다.
아이오닉 9은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플래그십 모델로,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를 통해 실내 공간을 극대화했으며 110.3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가 모델과 상관없이 모두 500km를 넘겼다. 기아 EV9의 배터리 용량은 99.8kWh다.
아이오닉 9의 판매 가격은 7인승 익스클루시브 6,715만원/프레스티지 7,315만원/캘리그래피 7,792만원이며, 6인승은 익스클루시브 6,903만원/프레스티지 7,464만원/캘리그래피 7,941만원이다. (※ 세제 혜택 적용 가격)

아이오닉 9은 공기 역학의 미학을 담은 디자인과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갖췄다.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에어로스테틱(Aerosthetic) 실루엣을 갖추었으며 세계 최초로 전면 범퍼 하단에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Active Air Flap)을 탑재해 공기 저항을 최소화했다. 또한 공력 성능을 극대화하고 전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기술들을 투입해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다. (※ 19인치 휠 2WD, 디지털 사이드 미러 기준)
아이오닉 9의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채택했고, 차량 측면은 유려한 곡선으로 설계된 루프 라인을 통해 차량 앞좌석부터 뒷좌석까지 모든 탑승자가 넉넉한 헤드룸 공간을 누릴 수 있게 했다. 후면은 테두리를 두르는 파라메트릭 픽셀 램프가 유니크한 디자인을 연출하며 현대차 최초로 히든 안테나 방식이 채택됐다.

차량 실내는 긴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한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다.

시트 배열 방식은 6인승 3종, 7인승 1종 등 총 4종으로 구성된다.
아이오닉 9의 1열은 릴렉션 시트와 레그레스트를 비롯해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를 앉혔고, 2열은 6인승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스위블링 시트/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와 7인승 6:4 분할 폴딩 시트를 장착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이동이 가능하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멀티 콘솔 방식이라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다.

아이오닉 9은 E-GMP를 기반으로 110.3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532km 주행 가능하며(※ 19인치 휠 2WD 기준), 전체 모델이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를 달성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이 있으며, 후륜 모터 기반 항속형 2WD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로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 19인치 휠 기준)
항속형 AWD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3km이며, 성능형 AWD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이다. (※ 21인치 휠 기준 / 항속형 및 성능형 AWD 모델은 선택 사양에서 추가 가능)
또한 현대차는 아이오닉 9에 400/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탑재해 350kW급 충전기로 24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게 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대거 기본 장착이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은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를 보조한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주행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여준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등은 주차 및 하차 시 안전을 돕는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 출시에 맞춰 차량을 인도 받은 후에도 원하는 디지털 사양을 언제든지 추가할 수 있는 블루링크 스토어(웹사이트)를 오픈할 예정이다.
아이오닉 9 고객이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사양은 차량 내/외부에서 더욱 스마트한 주차를 돕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다이내믹 웰컴/에스코트 라이팅 패턴 5종을 추가로 제공하는 라이팅 패턴,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테마, 가상의 변속감을 구현해 내연기관의 주행감성을 제공하는 가상기어변속 등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탑재해 EV 관련 정보와 기능을 쉽게 확인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차량제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또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현대 AI 어시스턴트 기능을 통해 자연어를 기반으로 도착지, 차량 이용, 일반 지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차량과 고객의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아이오닉 9에 100W USB C타입 충전 단자, V2L(Vehicle to Load) 기능, 3종 카메라 클리닝 시스템, 컴팩트 디지털 사이드 미러, 디지털 센터 미러 등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100c@osen.co.kr